이계문 신복위원장 "채무자 고용·복지 서비스 절실…심층상담 제공할 것"

 

 신용회복위원회는 민간 신용상담 전문기관 대표들과 신용상담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오는 10월부터 새롭게 시행하는 '심층상담 서비스'의 주요 내용, 기대효과 등을 설명하고 민간 신용상담 기관의 의견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계문 신용회복위원회 위원장은 "취임 이후 대전, 부산, 광주 등 25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현장 방문하면서 채무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차주는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어 고용·복지·심리상담 등 연계 서비스가 절실히 필요한 분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며 말했다.


 이어 "내달부터 시범사업으로 심층상담 서비스를 운영하며 채무조정 효력이 상실된 채무자를 대상으로 심층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채무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채무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고용·복지, 회생·파산제도 등을 연계해 취약차주의 심리적인 안정을 돕고 경제적 재기와 자활을 돕는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심층상담 서비스는 공인 신용상담사 자격을 소지한 민간 신용상담 전문가 10명을 위촉해 제공하는 전화 상담서비스다. 위원회와 민간 신용상담기관 간의 실질적인 첫 번째 연계협력 사업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앞으로도 취약차주에게 필요한 효과적인 자활·자립 지원을 위해 심층상담을 확대·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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